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신장에 건강을 해치는 안 좋은 음식

반응형

신장 건강을 해치는 대표적인 안 좋은 음식으로는 탄산음료, 육류, 정제염, 정제 설탕, 카페인, 유제품, 말린 과일, 밀가루 등이 있습니다.

신장은 우리 몸에 노폐물이 쌓이지 않도록 걸러내어서 소변으로 배출시키는 기능을 하며, 체내 항산성 유지, 수분량 조절 등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장기이다. 그래서 건강한 삶을 위해서 신장을 건강하게 해야 되는데, 신장에 해를 끼치는 안 좋은 음식은 어떤 것이 있고, 신장 기능이 떨어지면 조심해야 하는 영양소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자. 

 

▷ 신장을 나빠지게 하는 안 좋은 음식 ◁

 

1. 탄산음료

탄산음료는 당이 너무 많이 들어 있다. 탄산음료 한 캔에는 각설탕 7~9개 정도가 들어가 있다고 하니까 당이 너무 많다.

 

신장이 안 좋은 분들은 대개 치아가 상당히 부실한데 이 탄산이 치아의 표면을 부식시켜서 더욱 약해진다고 한다. 그리고, 탄산음료의 톡 쏘는 맛을 주기 위해서 '인산'도 첨가된다고 하니 신장이 안 좋아서 기능이 떨어지고 있는 분은 반드시 피해야 되는 음식입니다.

 

2. 육류

우리나라 사람들은 지방이 많은 삼겹살이나 마블링이 많은 부위를 대단히 좋아합니다. 그래서, 혈관은 자꾸만 기름기가 끼고 '동맥경화'가 생길 확률이 높아지게 되고 혈관 건강이 나빠지니까 결과적으로 신장에 나쁜 영향을 줍니다.

 

육류를 드실 때 그릴에 굽거나 튀긴 음식들은 당 독소가 많이 생길 수 있으며, 당 독소는 혈액을 끈적하게 만들고 신장을 악화시키는 주범이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육류를 드실 때에는 조리 방법도 각별하게 신경을 써야 되는 것입니다.

 

특히 육류를 가공한 육포나 소시지, 햄 같은 것은 신장 건강에 아주 좋지가 않습니다. 이런 가공 식품들은 육류에다가 소금이나 간장으로 간을 하고 부패하지 않도록 이질산나트륨, 피로인산나트륨, L-글루타민산나트륨 같은 것을 첨가한 제품들이 대부분으로 나트륨 함량은 매우 높아지고 신장 건강에는 매우 해롭다고 합니다.

 

3. 정제염

정제염은 혈압을 올리고 혈압이 올라가면 신장 '사구체'의 손상을 가져다줍니다. 정제염은 거의 대부분의 가공식품을 만들 때 사용되고 있습니다.

 

과자 봉지나 라면 봉지의 성분표를 보면 거의 다 정제소금, 정제염이라고 표기되어 있는데, 우리 몸에 정제염이 들어오면 계속 갈증을 느끼는데 그것은 미네랄이 깨진 소금이기 때문이다.

 

우리 몸에 나트륨이 들어가면 수분을 필요로 해서 갈증이 나게 하고, 많은 양의 수분을 섭취해서 배출해 내야 되는 신장은 무리하게 일을 할 수밖에 없고, 그래서 신장이 나빠지게 되는 것입니다.

 

4. 카페인

하루에 한두 잔 정도의 적당한 카페인 섭취는 괜찮은데 과도하게 카페인 음료의 섭취는 신장의 지나친 '이뇨작용'으로 신장에 무리를 줍니다. 만성적인 수분 부족 상태가 되면 '신장 결석'의 원인이 되고 신장의 기능도 약해지게 됩니다.

 

반응형

 

5. 유제품

우유나 치즈 같은 유제품은 신장 질환  환자에게는 특히 주의를 요하는 음식입니다.

유제품의 동물성 단백질은 단백뇨를 악화시키고 '인'과 '칼륨'도 상당히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인'은 원래 뼈를 튼튼하게 하고, 칼슘과 인이 적적한 비율로 합쳐져서 뼈를 이루고 있는데, 인이 과도하게 들어오면 오히려 뼛속에서 칼슘을 빼내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은 우유를 소화시키지 못하는 분들이 많은데, 이렇게 소화시키지 못한 음식은 염증 반응을 일으키기고 하고 노폐물도 많아지기 때문에 신장에 무리가 간다고 합니다. 그리고, '단백뇨'가 많이 나오시는 분들은 단백질 제한을 하게 되는데, 이 단백질이 없으면 우리 몸의 많은 부분들이 문제를 일으키게 되니 단백질 상태로 섭취하지 마시고 '아미노산' 제품의 형태로 섭취해 주는 것이 부담이 덜할 수 있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6. 말린 과일

과일은 햇볕에 말리면 수분이 날아가면서 영양분이 농축이 되는데 당도가 매우 높아진다고 합니다.

당도가 높아진 말린 과일을 한꺼번에 많이 드시면 당은 중성지방으로 자꾸 변환해서 우리 몸에 축적되게 되어 혈관 건강에도 독이 되고, 인의 함량도 말린 과일에서 상당이 높게 나온다고 합니다.

 

7. 밀가루

우리나라 사람들은 밀가루가 맞지 않으신 분들이 의외로 많다. 밀가루를 소화시키는데 지장이 없는 분들은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밀가루만 드시면 속이 더부룩하거나 속이 쓰리거나 하시는 분들은 밀가루가 맞지 않은 것입니다.

밀가루가 몸에 맞지 않아 제대로 소화되지 않은 밀가루 단백질은 장이 안 좋은 분에게는 염증 반응을 일으키고 분해가 덜된 단백질이 그대로 흡수되어 자가면역질환을 일으킬 수도 있고, 사구체에 염증이 생기면 단백뇨가 많이 나온다고 하니 밀가루 소화가 안되시는 분들은 밀가루 음식을 멀리하는 것이 신장 건강에 좋습니다.

 

 

◇ 신장 기능이 안 좋으면 조심해야 하는 영양소 ◇

 

신장 기능이 좋지 않으면 조심해야 되는 영양소는 칼륨, 단백질, 인, 나트륨이 있습니다.

이 들 영양소는 신장이 안 좋으면 조절이 잘 되지 않아 만약, 한 음식만 과다하게 섭취하면 이 영양소들이 우리 몸에 쌓이게 되어 심각한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1. 칼륨

'칼륨'은 심장 쪽 질환과 연결되어 있어서 생명과 직결된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위가 필요합니다.

칼륨은 인체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칼륨은 노폐물을 배출해서 신장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신장 질환이 있다면 칼륨은 제한해서 드셔야 합니다. 왜냐면 몸에 칼륨이 과다하게 많아지면 칼륨 농도가 비정상적으로 높아져서 '저나트륨 혈증' 증상이 나타나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심각한 문제는 심장이 과도하게 흥분하고 멋대로 뛰거나 갑작스럽게 멎어서 돌연사하는 심장 질환 문제이다. 그래서 신장이 안 좋아졌다고 생각이 들면 칼륨 섭취를 주의하고 조심해야 됩니다.

 

2. 단백질

신장이 안 좋은 분들은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면 병의 진행이 빨라진다. 

신장병 초기 증상은 소변에 단백질이 섞여 나오는 단백뇨가 많이 나타나는데 단백질이 신장의 사구체를 통과하는 그 자체가 신장에 무리를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신장이 안 좋으면 단백질을 적당히 조금만 드셔야 합니다.

 

3. 인

신장 기능이 안 좋은 사람들이 '인'을 많이 섭취하면 인 혈중 농도가 높아져서 '가려움증'이나 '관절통' 등이 잘 생긴다.

신장이 안 좋은 분은 인을 적게 섭취해야 하는 이유는 '인'이 과다하게 쌓이면 뼈 건강에 문제가 생깁니다. 처음에는 가벼운 관절통으로 진행하는데 인 혈중 농도가 과도하게 높아지면 뼈에서 직접 칼슘이 빠져나오게 되어서 뼈에 구멍이 뚫리는 '골다공증'에 걸리게 됩니다. 그래서, 신장이 안 좋은 분들은 합병증으로 '골다공증'이 잘 걸리는 것입니다. 

 

4. 나트륨

신장 기능이 좋지 않으면 체내 나트륨 조절 기능에 문제가 생겨서 나트륨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아서 몸에 쌓이게 됩니다. 쌓인 나트륨이 수분을 흡수하고 부종을 일으키게 된다. 그러나, 우리 몸은 0.9%의 소금이 언제나 필요하므로 소금 섭취를 너무 제한해서도 안되니 주의를 해주시고, 신장이 나쁘다고 '저염 소금'을 드시는 분들이 있는데 저염 소금은 나트륨 대신 칼륨이 들어가 있는 소금이라 몸에 좋지 않으니 참고하시고 인체에 염도를 채우지도 못할뿐더러 과도한 칼륨 섭취로 위험 해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 신장이 안 좋은 분들은 '소금'을 너무 적게 제한을 하시면 안 된다.
소금은 혈액정화, 신경 전달의 기능을 하는데 만약 소금이 부족하게 되면 혈액 속 노폐물을 잘 걸려내지 못하고, 신장에 제대로 영양분을 전달하지 못하기 때문에 신장 건강이 더 나빠지게 된다.

소금은 신장에 최대한 부담을 주지 않는 깨끗한 소금을 섭취하고, 하루에 섭취하는 물 권장량을 지켜서 우리 몸이 원하는 나트륨과 물 비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된다.
나트륨과 칼륨은 정 반대의 작용을 하기 때문에 나트륨을 드신 만큼 칼륨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을 드시면 걱정할 필요가 없다.
( 세계 보건기구(WHO)에서는 나트륨과 칼륨을 1:1로 섭취하라고 권장합니다. 나트륨과 칼륨은 우리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데 핵심적인 역할을 하므로 꼭 드셔야 하지만 신장이 안 좋으면 관리를 해야 하기 때문이다.)

※ 잡곡밥은 건강에 이로운 영양소가 골고루 들어있는 건강식품이지만, 신장이 좋지 않으면 해가 될 수 있습니다. 그 이유는 흰쌀밥에 비해서 '인'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신장 기능이 떨어져서 인의 배설량이 줄어들고 인과 칼슘의 농도 균형이 깨어지게 되어 신장 건강에 악영향을 가는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