귤을 섭취하면 우리 몸에 좋은 여러 가지 효능들이 있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골다공증 예방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외 귤의 다양한 효능들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골다공증 예방에 좋은 귤 효능
겨울철에 기침과 재치기만 해도 골절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골다공증으로 인해서 발생하게 됩니다. 골다공증이 생기면 뼈의 조직이 약해져서 이처럼 가벼운 충격에도 너무나 쉽게 골절이 오곤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 골다공증에 귤을 섭취하기만 해도 우리 뼈 건강에 매우 좋다고 합니다.
귤은 겨울철 흔하게 드실 수 있는 과일로 대부분 사람들은 알맹이만 드시고 귤껍질은 버리시는데 사실 귤은 껍질에 매우 좋은 영양분이 있다고 합니다. 실제로 한방에서는 6년 이상 된 귤껍질을 '진피'라고 부르고 귤의 껍질을 오래될수록 약효가 좋아진다고 합니다.
동의보감에서는 '귤피는 성질이 따뜻하고 가슴에 기가 뭉친 것을 치료하며 입맛을 돋우고 소화를 돕는다'라고 쓰여 있고 신농촌본경에 의하면 귤피는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있을 때 효과적이고 화병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이 있을 대 좋은 효능을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노년층 분들이라면 노인 냄새에 대해서 한 번쯤은 고민을 했을 것입니다. 노인 냄새는 어느 순간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생기게 되는데 그 원인은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노넨알데히드' 성분 때문입니다. 이 성분은 피지 안의 지방이 산화되면서 만들어지는 물질로 우리 몸의 유해균을 증가시키고 피부를 산성화 시키는 물질입니다. 그런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신경계는 퇴화되어 노넨알데히드를 제거하는 능력이 감소하게 되어 냄새가 난다고 하는데 이 냄새를 없애는 방법이 귤피를 활용하는 것입니다.
본초정화에는 '귤피를 오래 섭취하면 몸의 악취가 없어진다'라고 나와 있고 본초강목에는 '출산 후 산모한테서 나는 독특한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서 진피와 감초를 물에 달여 복용하면 없어진다'라고 나와 있으니 귤피를 장 활용하시고 샤워를 자주 하는 등 관리를 해준다면 나이를 먹어도 노인 냄새를 충분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귤 효능
1. 귤은 골다공증 예방에 효능이 좋다.
2. 귤은 면역력 강화에 좋다.
3. 귤은 피부미용에 좋은 효능이 있다.
4. 귤은 혈관 건강에 매우 좋은 효능이 있다.
5. 귤은 암 예방에 좋다.
6. 귤은 우리 몸 장 건강에 좋은 효능이 있다.
7. 귤은 피로 해소에 좋다.
※ 귤에 자주 피는 곰팡이는 두드러기 발진 등의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으니 곰팡이가 폈다면 핀 부분만이 아닌 통째로 버리시고 곰팡이가 다른 귤에도 옮겨갈 수 있으니 곰팡이가 피지 않은 나머지 귤은 깨끗하게 세척해서 드시는 것을 권합니다. 그리고 귤을 너무 많이 드시면 황달에 걸린 것처럼 피부가 온통 노랗게 변하게 되는데 이 현상은 지나치게 흡수된 카로틴 성분이 피부에 축적된 지방을 물들이기 때문에 일시적인 현상이니 적당량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니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