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고구마를 매일 섭취하면 우리 몸에 나타나는 좋은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고구마 효능으로는 혈당 수치를 유지 및 안정시켜 주고 혈관을 강화시키는 효능이 탁월하며 고혈압 및 폐암 예방에 놀라운 효능 등이 있는 식품입니다. 그리고 여성분들의 다이어트에도 효능이 있고 면역력 증진, 노화 예방, 변비 예방 및 뼈 건강에도 좋은 효능이 있습니다.
고구마는 농약을 거의 사용하지 않고 재배가 가능한 저공해 알칼리성 식물이며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 양질의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친환경 웰빙 식품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가뭄이나 장마의 영향을 받지 않고 척박한 땅에서도 가꿀 수 있어 농작물 생산량이 부족했던 시절 배고픔을 달래 주던 구황 작물의 역할을 해왔으며, 최근에는 주식을 대신할 만큼 영양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건강을 위한 기능성 식품으로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구마는 당근, 호박과 함께 폐암을 예방하는 3대 적황색 채소로 불리고 있으며, 미국 국립암연구소는 고구마, 호박, 당근을 매일 먹는 사람은 먹지 않은 사람에 비해 폐암 발생률이 반으로 줄어든다는 연구 결과가 있을 정도로 좋은 식품입니다.
고구마의 효능
1. 암 예방 : 고구마는 항암 효과가 뛰어난 베타카로틴, 카로티노이드 등이 함유되어 있어 위암, 폐암 등을 예방해 주고 고구마의 식이섬유는 대장암 예방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대한암예방학회가 출간한 '암을 이기는 한국인의 음식 54가지'에는 하루에 고구마 반 개를 먹으면 대장암과 폐암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혈당 수치 유지 : 고구마에는 많은 양의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식이섬유가 음식을 천천히 소화되게 도와주어 고구마 속 당분이 천천히 흡수되도록 해서 고구마를 먹더라도 혈당 수치가 급격하게 높아지거나 떨어지지 않게 유지시켜 주는 것입니다.
3. 혈관 건강 : 고구마에는 칼륨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우리 몸 속 나트륨 배출을 촉진하고 혈압을 정상 수치로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에 고혈압 등 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고구마에는 판토텐산이라는 비타민B 복합체가 포함되어 있어 스트레스에 대항하는 부신피질 호르몬인 코르티솔의 분비를 촉진해서 스트레스와 혈압 상승을 막아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4. 면역력 증진 : 고구마는 세계보건기구가 정한 3대 면역식품 중에 하나로 베타카로틴과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식품입니다. 고구마에 함유된 비타민C는 혈액순환과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감기나 외부에서 유입되는 바이러스와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5. 노화 방지 : 고구마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C, 비타민E, 등의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노화의 원인 물질 중에 하나인 활성산소를 억제해서 피부에 노화를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고구마의 비타민C는 피부 미용에 좋으며, 고구마의 카로티노이드, 안토시아닌 성분은 세포 손상을 억제하고 세포의 생성을 촉진하여 탄력 있는 피부를 가꾸는 데 도움을 줍니다.
6. 뼈 건강 : 고구마에는 뼈를 튼튼하게 해주는 칼슘이 100g당 24mg을 함유하고 있어 뼈 건강에 좋으며, 고구마 전체 무기질 함량 중 40%를 차지하는 칼륨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나트륨 배출을 돕고 칼슘의 재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에 뼈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7. 피로 회복 : 고구마에는 피로 해소에 좋은 비타민B1, 비타민B2, 비타민C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로 유발의 원인 물질인 젖산의 분비를 억제하고 제거해서 피로 해소를 도와줍니다. 그리고 고구마에 함유된 비타민C는 귤에도 뒤지지 않을 만큼의 비타민C를 가지고 있으며, 고구마 속에 들어있는 비타민C는 열을 가하여도 파괴되지 않고 50%~70%까지 보존된다고 합니다.
8. 변비 예방 : 고구마에 함유 된 얄라핀이라는 성분은 생고구마를 잘랐을 때 나오는 하얀색 진액으로 장속을 깨끗하게 청소해 주는 역할을 해주며 변비 예방 및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고구마 효능에 좋은 먹는 방법
고구마를 먹는 가장 좋은 방법은 상처 난 부분과 꼭지를 제거하고 생으로 먹는 것입니다. 고구마를 조리하지 않고 먹게 되면 고구마 속 영양소와 효소가 파괴되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영양적으로 매우 좋습니다. 다만 생고구마는 딱딱하고 식감이 거칠고 단맛이 덜하기 때문에 삶는 분들이 많으신데 삶아서 먹는 것도 좋습니다.
우리 몸에 좋은 음식이어도 과식은 금물입니다. 고구마의 대표 성분이 탄수화물이니 많이 드시면 혈당이 올라갈 수 있고 살도 찔 수 있으니 하루 1개에서 2개 정도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고구마 부작용
고구마의 칼륨 성분이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신장 질환자는 고구마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고 고구마에는 옥살산 성분도 존재하기 때문에 많이 먹게 되면 요로결석을 유발할 수도 있으니 과다 섭취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고구마는 열량이 높아서 살을 빼려다 되려 찔 위험이 있고 고구마를 저녁에 먹으면 당 축적 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