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바빈이란?
파바빈이란 콩의 한 종류로 우리나라에서는 작두콩, 잠두콩, 누에콩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이 파바빈은 기원전 1만 년 전부터 재배되어 온 고대 작물로 이집트 파라오 투탕카멘의 무덤에서 이 파바빈이 발견되었다고 하여 영생과 부활의 상징으로 여겨지고 있으며 과거 이탈리아 시칠리아 섬에 아주 큰 기근이 찾아왔을 때 유일하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 바로 이 파바빈이었다고 하는데요. 그 당시에 사람들이 이 파바빈을 럭키빈 즉 '행운의 열매'라고 불렀고 실제로 이탈리아에서는 3월 19일 성요셉의 축제일에 재단 위에 파바빈을 올릴 정도로 굉장히 성스럽게 생각하고 있다고 합니다.
전 세계인들의 사랑을 받으며 슈퍼푸드로 떠오르는 파바빈 속에는 우리가 주목해야 할 핵심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그것은 생화학자 마르쿠스 구겐하임이 발견한 파바빈 속 엘도파(L-dopa)라는 성분입니다.
마르쿠스 구겐하임이 연구 끝에 발견한 파바빈 속 엘도파가 파킨슨병 치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알아냈고 엘도파가 암세포의 성장과 증식을 억제하는 데 도움을 준다는 것도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파바빈 속에는 당뇨 극복과 혈당 관리에 도움을 주는 '아피게닌'이라는 성분이 있는데요. 이 파바빈 속 아피게닌은 당뇨 합병증 예방에 도움을 주는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을 합니다. 포도당 대사와 인슐린 개선을 도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하는 데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항염, 항균 및 항바이러스제 역할을 하며 혈압을 낮추는 데에도 도움을 주며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여 세포 사멸을 유도하고 세포 주기를 조절하는 데에도 영향을 줍니다.
파바빈에는 '콜린'이라는 성분이 풍부합니다. 콜린은 간에 있는 지방의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과잉 축적된 지방을 분해하기 때문에 혈관 내 콜레스테롤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파바빈에는 달걀, 자두에 비래 무려 98배, 다른 식품과 비교해도 많은 양의 콜린이 함유되어 있으며 논문에 의하면 콜린은 혈압과 뇌졸중의 위험을 줄여 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파바빈은 인체에 필요한 필수 영양소를 비롯해 식이섬유, 천연 항산화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논문에 의하면 파바빈 속에는 카테킨, 플라보노이드, 이소플라본 등 다양한 항산화 물질들은 탄수화물과 지질의 흡수를 억제해서 식후 고혈당 반응과 체중 감량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파바빈에는 단백질이 아주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단백질은 세포를 구성하거나 세포의 대사 과정에서도 필수적인 영양소로 평소에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고 보충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근육의 재료인 단백질이 체내에 들어가서 근육을 키워주면 당연히 근감소로 인해 생기는 당뇨 같은 질병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