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트는 시금치, 근대, 퀴노아와 같은 명아주과에 속한 식물로 역사적으로 질병의 치료제로 자주 사용되어 왔습니다. 비트에는 엽산, 섬유질, 망간, 칼륨, 질산염과 비타민 B1, B2, C, 미네랄 등도 풍부하게 들어 있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습니다. 속까지 붉은빛 때문에 빨간 무라고도 불리는 비트가 구체적으로 어떤 효능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비트 효능
1. 심장질환
비트는 염증을 줄이는 데 탁월하기 때문에 심장 질환을 앓는 사람에게 좋습니다.
2. 암 위험 감소
비트는 암이 될 수 있는 악성 조직의 성장을 막아 암의 위험을 감소시킵니다.
3. 폐 기능 향상
비트는 폐의 기능을 증진시키기 때문에 운동, 훈련, 경기 전에 비트 주스를 마시면 신체 능력이 약 16%까지 향상할 수 있다고 합니다.
4. 소화 기능 개선
비트는 오랫동안 아파서 누워있던 사람들의 식욕을 자극해 주고 소화 기능을 개선해 줍니다.
5. 염증 예방 효능
비트는 질병으로부터 장기를 보호하고 부상이나 수술 후에 회복을 촉진시켜 줍니다.
6. 노화 방지 효능
비트 주스는 조기 노화를 유발하는 활성산소를 없애주고 조기 주름의 형성을 늦춰줍니다.
7. 혈관 노화 방지 효능
비트의 대표적인 성분은 '베타인'입니다. 베타인은 수용성 아미노산으로 세포를 스트레스로부터 보호하고, 소화를 보조하며 심장 질환, 간 질환 지원과 해독, 근육량을 늘리고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 그리고 육류 섭취 시 증가하는 독성 이미노산인 '호모시스테인'은 혈관 손상이나 동맥경화, 심장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비트 속의 '베타인' 성분은 체내 '호모시스테인'을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혈관의 노화를 막고 혈관을 깨끗하게 도움을 주는 '베타인' 함량을 비교해 보면, 양배추 100g당 0.4mg, 양파는 0.1mg, 비트는 128.7mg입니다. 비트에는 혈관 노화를 막는 데 도움을 주는 베타인 성분이 양배추보다 320배나 풍부하게 들어 있고 같은 뿌리채소인 양파보다는 무려 1280배나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유럽식품안정청 자료에 따르면 질산염 함량을 보면 감자는 100g당 8mg, 브로콜리는 18mg, 비트는 94mg으로 나타났습니다. 체내 혈관을 확장하고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주는 '질산염' 또한 다른 채소에 비해서 비트에는 월등히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비트를 찌거나 삶는 등 가열하게 되면 혈관 건강에 이로운 질산염 성분과 수용성, 불용성 식이섬유가 파괴될 수 있기 때문에 생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고 비트를 먹을 때 평소에 소화력이 약해서 체중이 부족한 사람이나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