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롱나무는 쌍떡잎식물 부처꽃과 낙엽활엽 소교목으로 중국이 원산지이며, 정원이나 공원, 사찰 등지에서 주로 관상용으로 많이 심고 있는 나무입니다.
배롱나무는 자미화, 홍미화, 오리향, 백일홍, 만단홍이라고도 불리며, 배롱나무 꽃을 백일홍이라고 부르는데 그 이유는 꽃을 100일 동안 피우고 있다고 해서 '백일홍'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배롱나무는 줄기는 줄기는 연한 보랏빛을 띤 붉은빛으로 미끈하고, 껍질이 자주 벗겨지고 벗겨진 자리는 하얀 편입니다. 그리고, 배롱나무는 줄기가 매끄러워서 원숭이도 오르기 어렵다 하여 '원숭이 미끄럼 나무'라고도 하고, 배롱나무 줄기의 하얀 무늬를 손톱으로 살살 긁으면 그 부분의 가지부터 잎까지 간지럼을 타는 듯 움진인다고해서 '간지럼 나무'라고도 불리고 있습니다.
배롱나무 백일홍 꽃의 색상은 붉은색 또는 진분홍색입니다.
배롱나무는 성질이 차고 맛은 조금 신편이며, 타닌, 알칼로이드 성분 등을 함유하고 있어서 예로부터 꽃과 부리를 약재로 사용해 왔습니다.
배롱나무의 꽃인 백일홍을 찧어서 사용하거나 말린 것을 차로 달여 마시면 혈액순환과 안과질환 치료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그리고, 민간에서는 감기나 여성들의 대하증과 월경불순, 자궁출혈, 불임증, 방광염, 오줌소태, 치질, 피부질환, 혈액순환을 치료하는 데 사용했다고 합니다.
배롱나무 백일홍 꽃말은 '부귀'와 '헤어진 벗에게 보내는 마음'이라는 꽃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전라도 배롱나무 명소로 가볼만한곳
1. 담양 - 명옥헌
2. 순천 - 송광사, 선암사
3. 고창 - 선운사, 상원사
4. 구례 - 화엄사
5. 화순 - 만연사, 유마사
6. 전주 - 전주 향교, 전주 수목원